OUR CHRONOS

제7회 찾아가는장애인문화예술학교 미술전

전시기간 : 2020/10/07 ~ 2020/10/11

전시제목 : 제7회 찾아가는장애인문화예술학교 미술전 전시장소 : B-tree gallery 전시기간 : 2020. 10. 07 ~ 10. 11 전시주최 : 국제장애인문화예술학교



“찾아가는 장애인 문화예술학교”는 발달장애인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여 전문장애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미술을 포함한 문화예술분야 전반에 이르러 전국적으로 매해 500여명의 교육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예술이 지닌 소통과 치유의 힘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장벽을 허무는데 기여하고 있다. 2014년부터 올해로 7회를 맞이한 본 전시에는 서울, 부평, 완주, 제주문화예술학교 소속 24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여 35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그들에게 예술은 세상과 대화하고 자신의 꿈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창구이다. 그래서인지 작품에는 솔직한 이야기와 간절한 마음이 동시에 담겨있다. 특히 고정관념이나 틀에 구애받지 않고 보고 느낀 것 그대로를 가감 없이 화폭에 옮기고 생각지 못한 독특한 표현으로 내면의 시선을 드러내는 점을 눈여겨 볼만하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일상에 대한 소중함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이제 막 붓을 쥐기 시작한 작가들에게서도 기교와 방법을 숙달해가는 과정에서의 차별성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어떤 결핍이 오히려 예술적 표현력을 배가하는 장점이 될 수 있음을 본다. 지적장애를 지닌 작가들에게서는 잊고 살았던 동심과 순수함을, 자폐성향을 지닌 작가들에게는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을 배울 수 있다. 출품작들을 통해 같은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 모두가 여기, 지금, 함께 있음을 느끼고 서로를 응원해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오히려 그들의 정성스런 손길이 담긴 작품을 보는 우리가 위로받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임일호│큐레이터


BACK TO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