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


EXHIBITION

Paju DMZ Eco Museum [파주 DMZ 생태 에코 뮤지엄]

Artist : 박준식

갤러리 : DMZ Art Space TONG

기획자 : 박준식

전시기간 : 2022/10/09 ~ 2022/11/06

Tilte : Paju DMZ Eco Museum / Place : DMZ 문화예술공간 통 / Period : 09. Oct ~ 06. Nov. 2022 / Contents : Paju DMZ Ecology Archives


본 전시는 2022년 경기에코뮤지엄 지원사업입니다.
후원 : 경기문화재단, 경기에코뮤지엄



2022 파주 DMZ 생태 에코뮤지엄

제 목: 파주 DMZ 생태 에코뮤지엄
참여자: 김경훈(연구원), 유은화(연구원), 박준식(작가, 기획자)
장 소: DMZ 문화예술공간 통
기 간: 2022. 10. 08 ~ 11. 06 (월요일 휴관)
내 용: 파주 DMZ 생태 아카이브
기 획: DMZ 문화예술공간 통

*경기문화재단 경기에코뮤지엄 지원 사업입니다.

DMZ(비무장지대)는 남, 북한의 군사적 완충 지대로 전쟁과 분단의 상징에서 자유와 화해의 상징으로 거듭나고 있다. 임진강에서 시작하여 강원도 고성까지 동서 길이가 약 250km에 달하는 띠 모양의 지대로, 1953년 종전과 함께 설정 된 이후 70여 년간 인간의 간섭이 최소화되어 전쟁의 상흔 치유는 물론 생태계가 자연 상태로 되살아나고 있다. 멸종 위기의 야생 동물이나 희귀식물, 다양한 습지 생태계가 나타나고 있는 천혜의 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시, 공간을 뛰어넘어 DMZ를 직,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생태학자 김경훈, 유은화와 박준식 작가의 콜라보로 지역의 식생을 압착, 건조, 액침표본화하고 멸종 위기에 놓인 동, 식물은 사진화, 영상화하여 약 165여점을 DMZ 내에 위치하고 있는 안으로 고스란히 옮겨놓았다.

대상 지역이 <에코뮤지엄>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지역주민이 <에코뮤지엄>의 가치를 알고 자부심을 갖는 것이 최우선이다. 또한 <에코뮤지엄> 프로젝트가 지역민의 일자리, 수익 창출과 연결이 되어야 “살아 움직이는 박물관”으로, “지속 가능 한 프로젝트”로 자리 메김 할 수 있다. 박준식 작가는 인삼 재배 과정에서 버려지는 인삼 꽃(진생베리)을 이용하여 지역민의 지속적인 일자리와 수익 창출이 될 것으로 보이는 인삼 꽃 차 제작을 지역민을 대신하여 본보기로 진행하였다. 인삼 꽃 채취, 샘플 상품 생산, 포장까지를 실행해 보았으며 전시 오프닝 행사에서 시음과 판매 형태로 선 보일 예정이다.

의 <2022 파주 생태 에코뮤지엄 프로젝트>의 지향 점은 지역민에게로 향해있다. 지역 내에서 <에코뮤지엄>이라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음을 각인 시키고 그 타당성, 필요성 등이 지역민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앞으로 진행 될 프로젝트에서 지역민의 참여도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초석을 놓았다고 하겠다.

파주 DMZ 식물조사

식생 조사기간은 2022년 4월부터 9월까지이며 대상지는 서부 민통 지역 육군 제1사단, 육군 제9사단, 육군 제25사단, 육군 제28사단 관할 지역에 걸쳐 있다. 경기도 파주시 민통 지역은 육군 제1사단 관할 지역으로 장단면, 군내면, 진동면이 포함하며,  육군 제9사단은 임진강 및 한강하구 지역, 연천군 장남면 반정리는 육군 제25사단 관할지역내에 있다. 장단면 일대와 군내면 정자리 덕진산성, 진정면, 동파리 일월봉, 임진강변, 수내천, 세월천을 중심으로 세 개 면과 연천군 장남면 방정리로 그 식물상과 서부 민통 지역의 주요 식물들의 분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확인된 외래 및 귀화식물은 단풍잎 돼지풀을 포함하여 35분류군으로 전체 식물의 7.5%에 해당한다. 이에 식물표본을 통해 이 지역 식물의 분포를 알리고 정확한 식물의 모습과 그 이름을 대중에게 알리고자 한다. 종의 특징을 잘 살펴볼 수 있는 꽃, 열매, 포자 등의 생식기관이 있는 개체만 채집하여 표본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채집 및 관찰된 식물은 원색대한식물도감(이, 2003), 한국식물도감(이, 2007) 및 한국의 나무(김과 김 2012) 등의 도감을 참고하여 동정하였다.


BACK TO PAGE